질환백과
- 정의
한선염은 땀샘(아포크린선)의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피부와 피하 조직에 만성 재발성 염증을 일으킵니다. 발생 부위는 주로 겨드랑이, 서혜부입니다. 이외에 항문 주위, 외음부, 유방 부위에도 발생합니다. 유아의 기저귀 발진도 한선염에 포함됩니다.
- 원인
한선염은 땀샘의 세균 감염이 원인입니다. 주 원인균은 포도상구균입니다.
- 증상
한선염의 증상은 여성의 경우에 겨드랑이, 남성의 경우에 서혜부나 항문 주위에 잘 발생합니다. 붉은색의 단단한 종기로 시작해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물렁 물렁한 종기로 변합니다. 초기에는 여드름에서 볼 수 있는 면포가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압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홍반성 결절이 보이며 장액농성 물질을 분비하여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경과가 나타납니다. 고름 주머니끼리 연결되는 누도가 만들어져 벌집 모양이 됩니다.
한선염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안면부의 응괴성 여드름이나 두피의 박리성 봉소염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진단
한선염은 삼출물 배양 검사, 혈액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 치료
한선염 치료의 기본은 배농이며, 때에 따라 항생제와 호르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부신 피질 호르몬제의 병변 내 주사, 외과술, 경구 항생제 및 이소트레트노인이 병용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