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술, 날 생선, 과자, 밀가루 음식…
임신 중에는 먹지 말라는 음식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그런데 누군 먹어도 된다고 하고 누구는 절대 안 된다고 하고… 임신 중엔 음식 가려먹는 것도 만만찮은 스트레스가 되곤 합니다.
오늘 건강 플러스에서는 임신 중 주의해야 할 음식에 관한 오해와 진실을 밝혀봅니다.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돼 있어, 많이 마실 경우 일반인들에게도 문제가 되는데요. 임신부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과도한 카페인은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방해해 임신 초기의 유산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부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200mg 이하로 이는 커피전문점에서 파는 레귤러 커피 1-2잔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따라서 하루에 한 잔 정도는 마음 놓고 마셔도 됩니다.
단, 콜라나 홍차, 녹차, 초콜릿 같은 음식에도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김암 /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교수
Q. 임신 중 날 생선을 먹으면 안되나요?
임신 중에 날 생선 먹는 것을 금지하는 이유는 혹시 모를 식중독과 기생충 감염 문제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선한 상태에서 먹는 건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태아의 머리가 좋아진다는 이유로 참치, 고등어 같은 생선을 챙겨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참치나 고등어 같은 심해 생선, 상위 포식자 류에는 중금속이 더 많기 때문에 지나치게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과자 등 단 것 많이 먹으면 태아의 머리가 커지나요?
머리만 커진다기 보다는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태아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도한 열량 섭취로 인해서 임신부가 과체중이 되면 자연스럽게 뱃속의 태아도 커지게 되고요.
이는 난산을 유발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태어난 후에 소아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과자나 단 음식, 기름기 많은 인스턴트 음식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밀가루 음식이 태아 아토피를 유발하나요?
임신부가 밀가루 음식을 먹어서 아이에게 아토피가 생겼다는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음식을 가려 먹은 임신부에게서 아토피성 태아가 많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태아에게 가장 좋은 것은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맛있게 먹는 것입니다.
다만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는 임신성 당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시는 것이 좋겠고요.
아울러서 술이나 약물 복용은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임신 중 음식 조절, 무엇을 먹느냐 보다는 얼마나 골고루 먹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건강 플러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