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아재활

소아재활 상세페이지
Vojta 치료 교육용 자료

보이타(Vojta)치료  1. 보이타치료의 기본 원리  보이타 치료법은 독일의 Vojta 박사에 의해 개발된 뇌성마비의 조기진단과 조기치료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원래 보이타 치료법은 뇌성마비를 비롯하여 뇌졸중에 의한 편마비 등 뇌손상 환자의 재활을 위한 치료법으로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사경, 척추 측만증, 분만 마비(상완 신경총 마비), 척수장애, 고관절형성부전, 말초신경마비 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치료방법의 원리는 사지나 몸통의 일정한 유발점을 자극하여 반사적으로 기는 동작 (reflex creeping)과 뒤집는 동작(reflex turning)을 통하여 정상적인 움직임을 습득하게 하는 치료방법이다. 뇌성마비의 경우에는 생후 5개월 이전에 뇌의 가소성(plasticity)이 보다 왕성해 지면서 아직 병저인 운동 패턴이 고정 되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치료방법  1) 반사적 뒤집기 1 (Relex turning 1) (1) 시작 자세 ①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머리는 치료사 쪽으로 30도 정도 회전시킨다. ②팔, 다리는 자연스럽게 몸통 옆에 놓는다. (2) 자극지점 ①가슴점(breast zone)이며, 명치끝에서 일직선 옆으로 젖꼭지에서 아래 방향으로 만나는 지점으로 갈비뼈 6~8번째 사이를 반대쪽 어깨방향으로 자극한다. <오른쪽 그림: 가슴점을 표시한 아기 그림> (3) 반응 ①팔과 다리는 반대방향으로 회전하여 옆으로 누운 자세로 이동하게 된다. ②머리는 반대쪽으로 돌리게 된다.  ③복벽이 강하게 수축하여 흉식 호흡이 증가하고 항문 괄약근의 수축으로 배뇨, 배변이 관찰되며 잠을 잘 잔다. <그림두장 : 가슴점을 자극하는 그림을 두가지 방향에서 바라봄)

2) 반사적 뒤집기2 (Reflex turning2)  (1)출발자세 ①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시작한다. ② 어께와 골반이 일직선상이 되게 한다. ③ 아래쪽 팔-발은 90도 정도 올리며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하고 팔꿈치는 편다.  ④ 위쪽 팔-자연스럽게 놓는다. ⑤ 아래쪽 다리-자연스럽게 약간 구부린다.  ⑥ 위쪽 다리-고관절과 무릎이 45도 정도 되게 구부린다.  (2) 방법1 (자극지점)  ① 어깨뼈 안쪽 아래 1/3 지점 (Scapular medial border below 1/3) - 반대쪽 팔꿈치방항으로 힘을 준다. ② 골반 안쪽 뼈(ASIS ) - 반대쪽 골반으로 힘을 준다.  (3) 방법2 (자극지점)  ① 어깨뼈(Acromion) - 반대쪽 어깨방향으로 힘을 준다. ② 엉덩이 옆쪽(Gluteus medius) - 반대쪽 골반으로 힘을 준다.  (4) 반응 ① 아래쪽 손과 팔이 펴지고 위쪽 팔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한다.  ② 목과 척추가 펴지면서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③ 뒤집기 위해서 위쪽 다리는 구부리고 아래쪽 다리는 펴는 동작이 나타난다.  <그림 두개: 반사적 뒤집기 2를 이용한 자극지점 자극 장면>  3) 반사적 기기 (Reflex creeping)  (1) 출발자세 ① 척추를 똑바로 펴고 엎드린다.  ② 머리는 30도 정도 엄마 반대쪽으로 돌리고 눈썹 위 이마가 바닥에 닿게 한다. ③ 얼굴쪽 팔은 135도 정도 위로 올리고 손목이 어깨와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④ 후두쪽 다리는 고관절과 무릎을 약간 구부려 발꿈치와 엉덩이가 일직선이 되도록 놓는다.

(2) 자극지점 ① 얼굴 쪽 팔꿈치 안쪽 뼈 (medial epicondyle of the numerous) : 어깨 쪽으로 힘을 준다. ② 후두 쪽 다리의 뒤꿈치 뼈 (calcaneous lateral side) 무릎쪽으로 힘을 준다. (3) 반응 ① 얼굴쪽 팔의 팔꿈치로 지탱하여 앞으로 기어가려 한다. ② 후두쪽 팔은 머리 쪽으로 이동한다. ③ 얼굴쪽 다리는 앞으로 기어가고 구부려지고 후두쪽 다리는 발뒤꿈치에 지지가 되면서 쭉 펴려고 한다. ④ 엉덩이를 들고 얼굴 쪽 방향의 다리로 힘을 준다. <그림 세장: 아이를 눕혀둔 후 자극지점에 자극이 있을 때 아이의 반응 그림>  3. 주의사항 ㄱ) 열이 있을때(38도가 넘으면) 치료를 하지 않는다.  ㄴ) 경기로 치료받고 있을 때는 담당의사의 지시를 따른다. ㄷ) 예방접종후 - 접종 후 1주간 치료를 중단한다. (접종 후 열이 올라갈 수 있다.)  ㄹ) 치료시에 잠들지 않게 하고 잠들면 실시하지않는다.(학습효과가 떨어진다).  ㅁ) 하루에 3~4회를 3시간 이상 간격으로 균등하게 나누어서 치료를 해야 효과가 있다. ㅂ) 가정치료는 보통 20분 내외로 하며 나이나 견디는 능력에 따라 80분 까지도 할수 있다.

4. 보이타 치료대상 ㄱ) 운동장애 위험아 (생후 5개월 이전에 조기 진단 하여 치료한다)  ㄴ) 척추측만증 ㄷ) 분만마비(상완 신경총 마비 : 생후 10일부터 치료 한다)  ㅁ) 다운 증후군(Down-syndrome) ㅂ) 운동 지체아나 정신 지체아 ㅂ) 사경 (조기에 실시한다) ㅅ) 수막척수류(Meningomyelocele)나 뇌수종은 수술 후에 담당의사의 진단하에 치료한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8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서울아산병원, 美 뉴스위크 평가 세계 22위·국내 1위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